행운=준비+기회
연륙연도교현황 - 새천년대교 건설현장 본문
- 구 간 : 신안 압해 송공리~암태 신석리
- 노 선 명 : 국도2호선(신안~부산)
- 사 업 량 : 16㎞(도로 9㎞, 교량 7㎞-2차로)
- 사 업 비 : 549,697백만원
※ 서해안고속도로 주변지역개발계획 반영(건교부)
- 신안군은 전국 최다의 도서(827개)와 최장의 리아스식 해안선 (1,734㎞), 전국 최대 면적의 갯벌(331㎢)과 다도해해상국립공원 (535㎞) 등 어느 지역보다도 풍부한 해양수산 및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개발잠재력이 매우 높은 곳이나 열악한 해상교통 등 인프라 미흡으로 한계
- 압해~암태(새천년대교) 국도2호선은 현재 목포항으로 연계되는 농수산물 등 각종 물동량의 약 85%를 대체 수용이 가능함은 물론, 현행 교통시간을 대폭단축(2시간→ 20분)하고 현재 연평균 117일 교통두절 되는 신안군의 10개읍면과 640개 도서간 전천후 해상교통망 구축가능
- 최근 들어 신안군에서 처음 연륙이 되는 압해도는 서해안고속 도로(’01), 호남고속전철(’04), 무안국제공항(’06), 목포~압해대교 건설(’08), 운남대교(’11) 등에 힘입어 연간 수백만명이 찾는 신안 월드관광신도시, 송공보트마린피아조성, 해군교육사령부 후보지 등 민간자본 투자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
- 따라서 압해~암태(새천년대교) 국도2호선 건설을 지금까지의 단순한 도서민 이용의 도로망 구축차원이 아닌 국토 서남권의 국제해양관광 인프라 구축자원의 새로운 시각에서 접근하여 대 중국 관광산업의 진흥과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새로운 국부 창출의 획기적 전기가 마련될 수 있도록 2005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지구로 선정요망
국토의 균형개발 및 효율적 활용
환황해축과 남해안 관관벨트의 교차지역이고 광역권으로는 광주·목포권에 속하는 신안군은 여의도의 78배에 달하는 도서와 전라남도 전체 면적보다 큰 해양을 보유하고 있으나, 산업화 과정에서 소외되어 전국에서 가장 낙후되어 있다. 이러한 도서 및 해양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낙후도 개선이 절실히 요구됨
주민불편 해소
827개의 도서로만 이루어진 신안군은 연륙·연도교가 가설된 일부 도서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교통수단이 여객선박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부정기적 운항과 중간 기항으로 인한 시간 지연으로 불편을 겪고 있다. 신안군 전체 14개 읍·면 중 연륙· 연도교의 조기 가설을 통한 전천후 해상관광벨트 구축을 위하여 1986년부터 2005년 현재까지 우리군의 26개 연륙·연도교건설 사업현황은 완공 5개소(안좌~팔금, 자은~암태, 비금~도초, 지도~ 사옥, 팔금~암태), 공사중 3개소(목포~압해, 압해~운남, 사옥~ 증도), 실시설계중 1개소(지도~임자), 기본설계완료 1개소(하의~ 신의), 예비타당성조사 1개소(압해~암태), 향후추진 15개소이며 흑산면을 제외한 9개 면의 인구수는 신안군 전체 인구의 절반이 넘으며 도서간의 연도교가 일부 완공되었으나, 연륙이 이루어 지지 않아 불편이 해소되지 않고 있다. 영토의 영속성 차원에서 교통기본권 확보, 물류비용 절감, 도서 정주권의 안정화와 행정 효율의 향상이 요구되고 있음
관광여건 성숙
주 5일 근무제의 실시와 고속철도 시대의 개막 및 도로교통망의 확충으로 국내 관광인구가 증가하고 관광형태도 다양화되어가고 있으며, 중국의 경제성장에 따른 외국인 관광객의 증가가 예상 되며, 신안군은 도서, 해양 및 갯벌과 관련된 테마관광 개발과 개성 있는 역사문화와 관련된 체험관광 개발 및 깨끗한 자연 자원을 활용한 휴양시설 개발 여건이 우수하여 관광 유인 잠재력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신안군의 제반 특성을 활용하기 위하여는 연륙·연도교 건설로 접근성 향상이 필수적임
주변지역 개발
서해안 고속도로 및 고속철도가 개통되었으며 무안국제공항, 압해대교, 운남대교가 건설 중이고 광주-무안국제공항간 고속 도로, 광주-완도간 고속도로, 목포-광양 고속도로, 목포-무안 국제공항간 고속도로가 계획 중으로 전국 각지에서의 접근도가 향상되고 있다. 또한, 남악신도시 개발, 기업도시 유치계획, J-Project 및 S-Project 등으로 목포권을 중심으로 한 지역세력 의 확대가 예상되며, 더욱이 국도 2호선은 기존 목포를 시점 으로 되어 있었으나 신안군 장산면, 신의면, 하의면, 도초면, 비금면 및 암태면과 압해읍을 경유하도록 신안군 장산면 오음리 로 시점을 변경
신안군 개발계획 수립
신안군은 지정학적 위치와 도서자원, 해양자원을 활용하여 관광지 개발계획을 수립하여 투자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등 투자홍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즉, 교량이 가설되어 연륙이 이루어지면 개발이 이루어지는 단계를 교량가설과 관광지 개발을 동시에 추진하여 시너지효과를 극대화 할 계획입니다. 즉, 교량이 가설되는 압해도와 Diamond Coast를 이루는 도서군에 집중적인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있어 새천년대교 경제적 타 당성 확보에 큰 영향을 주고 있음
민간투자사업 활성화
연기금 등 재무투자자의 민간투자사업 출자에 대한 인센티 브 확대, 개인투자자의 민간투자사업 간접투자 여건 조성, 외국인 투자자의 민간투자사업 참여 촉진 및 사업추진방식 의 다양화 및 사업자의 시간·비용 부담 축소로 민간투자사 업의 활성화 여건이 조성되어 있음
압해도 개발 계획
Diamond Coast 개발 계획
- 1999년 3월 : 도서연륙교 건설 및 해양관광개발 정책세미나 개최
- 장 소 : 신안비치호텔
- 참석자: 기획예산처, 건설교통부, 행정자치부, 국토연구원, 전라남도, 신안군, 광주전남발전연구원
- 2000년 4월 : 새천년대교 건설계획 수익성분석(광주전남발전연구원)
- 2000년 8월 : 외자유치 타당성협의(베를린 기술공과대학교 동아 시아 협력센터)
- 2001년 4월 : 새천년대교 건설을 위한 민관합동법인 출자 타당성 검토용역 (서남엔지니어링 대표 박형현)
- 2001년 8월 : 국도 2호선 승격(일반국도 노선지정령 대통령령 제17348호)
- 2003년 2월 : 국도 중장기 개발계획 반영을 위한 건설교통부 방문 건의(4회)
- 2003년 3월~2005년 9월 : 새천년대교 조기 건설 건의(신안군 →기획예산처, 건설교통부)
- 2005년 5월~9월 : 새천년대교 타당성조사용역(서울대학교 장승필 교수)
- 구 간 : 신안 압해 송공리~암태 신석리
- 노 선 명 : 국도2호선(신안~부산)
- 사 업 량 : 19.8㎞(도로 12.98㎞, 교량 6.82㎞ 3차로)
- 소요사업비 : 549,697백만원
- 신안군의 다이아몬드제도의 암태도와 압해도를 해상교량으로 연결하는 새천년대교 건설사업은 지역개발을 촉진하고 도서주민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더불어 관광객의 편의제공 으로 관광산업 활성화와 이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나아가 국토의 효율적 활용, 균형개발을 통한 지역구도 타파와 국민 대통합을 도모
- 경제성, 경관성, 시공성 등을 고려하여 적정한 사업계획을 수립 하였으며 향후, 설계단계에서 보완하여 신안군의 새로운 관광 자원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다고 판단됨
- 본 사업의 국도지정안 노선과 대안 노선에 대한 판단은 단순 히 경제적 타당성만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노선별 특성, 인 접도서의 개발여건, 연도교 건설정책, 사업비 확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야 함
- 본 사업은 사업비 절감 및 관광시설 투자개발 확충에 따른 편 익 증가를 통해 경제적 타당성 확보가 가능하다. 따라서 경제 적 타당성과 사업 추진 후 발생할 관광산업 활성화 등의 간 접편익과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낙후도 개선 및 지역주민의 교 통기본권 확보 등의 정책적 타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경우 반드시 실시하여야 할 사업이라고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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