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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운=준비+기회

KTX고속철도망 구축방안 본문

부동산의 흐름/부동산 정보

KTX고속철도망 구축방안

네잎클로버♡행운 2012. 10. 6. 1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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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  고속철도(KTX)가 운행돼 전국이 2시간 생활권으로 좁혀진다.  정부는 1일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와 녹색성장위원회, 미래기획위원회, 지역발전위원회 등 4개 위원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KTX 고속철도망 구축전략’을 확정했다.

이 전략의 핵심은 전국 주요 거점도시를 KTX 고속철도망으로 연결하고, 거점도시를 중심으로 지역에는 30

분 이내에 모든 곳에 도달할 수 있는 광역 및 급행 교통망을 구축하는 것이다.

정부는 우 선  경부고속철도 2단계 사업(대구∼부산·11월 개통 예정),  호남고속철도 오송∼광주(2017년 개

통)와  수서∼평택(2014년 개통) 구간 등  현재 추진 중인  고속철도는  예정된 기간 내에  완공하기로 했다.

경춘선·전라선·원주∼강릉 노선 등 현재 건설 중이거나  계획 중인 노선은  시속 230∼250km까지 고속화하

기로 했다.  인천과 포항, 전주 등 고속철도가 운행되지 않는 곳에도  KTX를 들여보낼 방침이다.  국토 동서

축인 원주∼강릉 노선과  내륙축인 원주∼신경주 노선도 시속 250km까지 고속화할 예정이다.  수도권과 서

울 시내를 남북으로 가로지르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와 KTX를 연결하는 방안도 추진키로 했다.

이렇게 되면  서울∼부산 노선은  현재 2시간 46분에서 1시간 43분으로,  서울∼광주는 2시간 52분에서 1시

간 11분으로  1시간 이상 운행 시간이 줄어든다.  서울∼경주는 현재 새마을호·무궁화호를 이용할 때 4시간

38분이 걸리지만  고속철도망 확충으로 소요시간이 1시간 22분으로 줄어든다.  정부는  또 2012년부터 인천

공항철도와 KTX 고속철도망을 연계해 인천공항까지 KTX를 타고 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이번 확충사업이 마무리되면 고속철도로 1시간 30분대에 다닐 수 있는 지역이 인구

기준으로 60%에서 84%,  국토 기준으로 30%에서 82%로 넓어지는 등  전 국토의 95%가 2시간대 생활권에

들게 된다”며  “사실상 전국 대부분 지역이  하나의 도시권으로 통합되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