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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혁신도시 완공] ②정주여건 열악 본문
[전북혁신도시 완공] ②정주여건 열악(끝) | |
기사입력 2013.07.14 09:01:05 | 최종수정 2013.07.15 09: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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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혁신도시는 도로 하나를 두고 전주시와 완주군으로 행정구역이 갈려 같은 공간이면서 다른 행정을 적용받는 기형적 형태를 띠게 된다.
전체 990여만㎡ 중 3분의 2는 완주군 지역에, 나머지는 전주시 지역이다.
인구 또한 1만8천여명은 전주에, 1만2천여명은 완주에 주소를 두게 된다.
이처럼 혁신도시 사업지구가 양 시·군에 걸쳐 있는 바람에 각종 인·허가 등 행정절차와 재산권 행사 등에 불편이 뒤따를 전망이다.
간단한 행정처리를 위해 전주지역 입주민은 10여분 거리의 구청에 가면 되지만, 완주지역 입주민은 1시간 거리의 완주군청까지 가야하는 번거로움이 그것이다.
더구나 최근 전주·완주 통합이 무산됨에 따라 이 같은 불편함은 상당 기간 지속할 전망이다.
이 때문에 행정처리의 효율성과 주민 불편을 없애려면 행정구역 조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토지이용계획에 따른 도시계획시설과 도로를 기준선으로 한 합리적인 담당지역 교환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완충녹지, 상업용지, 클러스터 용지 등을 담당에 맞게 서로 맞바꿔 행정이원화에 따른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려는 것이다.
이 같은 장기적 계획에 앞서 전주시와 완주군이 행정수요에 따른 주민센터 건립 등을 서둘러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또 교통, 교육, 대형마트 등 생활기반시설이 갖춰지지 않아 초기 정착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당장 8월부터 지방행정연수원에서는 전국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한 각종 교육과 연수가 시작된다.
연간 10만여명의 공무원이 장·단기 일정으로 이곳을 찾는다.
이어 11월에는 우미린아파트 입주를 시작으로 내년까지 4천여세대가 속속 들어온다.
하루 수천명의 이동이 예상되지만, 대중교통 등 교통편의는 열악하다.
현재 혁신도시를 지나는 시내버스는 8개 노선, 10대에 불과하다.
전주시는 8월부터 2개 노선, 2대의 버스를 신설해 배차시간을 기존 70분에서 40분으로 줄일 계획이다.
하지만, 출퇴근 시간대 버스를 추가로 투입하고 현재 종점(전주대)을 혁신도시로 연장하는 등 전체적인 노선개편이 불가피하다.
또 평소에도 병목현상이 잦은 혁신도시와 서부 신시가지를 잇는 연결 가로망 확충도 필요하다.
보육을 위한 어린이집 설치도 시급하다.
1천100여명으로 추정되는 유아를 수용하려면 20개 안팎의 어린이집·유치원 등이 필요하다.
그러나 민간 어린이집은 건물이 완공된 후 인가를 받을 수 있어 사전 보육시설 설치가 불가능, 공공기관 직원들이 입주 즉시 보육할 곳을 찾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전주시는 민간 어린이집의 인가 기간을 단축하고 당분간 통학 차량을 보유한 인근 어린이집의 이용을 권장하기로 했다.
대형마트 등 생활편의시설도 부족하다.
공공기관 직원들과 아파트 단지 입주 예정자들은 인구 규모로 볼 때 대형마트 입점은 필수라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지역상권 침체를 우려하는 시민단체와 행정기관들이 이에 반대하고 있다.
특히 현재 혁신도시 지구단위계획을 보면 상업용지 안에서는 연면적 1천㎡ 이하의 소매점만 허용하고 있어 보통 3천㎡ 이상인 대형마트 입점은 법적으로도 불가능하다.전주시는 대형마트 대신 우선 로컬푸드 직매장을 설치해 주요한 농식품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전주시는 "공공기관 직원과 입주민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단계적으로 각종 편의시설을 확충·보완하겠다"면서 관련부서가 모두 참여해 특별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전주=연합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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