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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평-이천 고속도로’ 국제기준 적용설계 첫 시범사업 발주 본문

서해안시대 화성/송산그린시티

‘양평-이천 고속도로’ 국제기준 적용설계 첫 시범사업 발주

네잎클로버♡행운 2016. 11. 4. 1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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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평-이천 고속도로’ 국제기준 적용설계 첫 시범사업 발주

국토부, 국제기준 평가 적용… 건설엔지니어링 기업 해외경쟁력 강화 기대

하종숙 기자  

승인 2016.11.01  09:20:18    국토일보

 

이번주 실시설계 입찰공고 예정 총사업비 8천548억 투입
시범사업 송산 그린시티 서측지구․인덕원-수원 철도사업 등 예정

 

 

                        ▲ 수도권 제2외곽순환 ‘양평-이천 고속도로’ 구간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총사업비 8,548억원이 투입, 경기 광주시 도척면에서 여주시 산북면을 잇는 19.32km간 4차로 신설 프로젝트(‘양평-이천 고속도로(3개 공구)’)가 국제기준 적용설계 첫 시범사업으로 추진, 이번주 입찰공고 된다.

 

국내 건설엔지니어링 업계의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제기준을 적용한 건설엔지니어링 입·낙찰 시범사업이 ‘양평-이천 고속도로(3개 공구)’ 입찰공고를 시작으로 본격화, 국내 관련기업들은 국제기준과 유사한 입·낙찰 경험으로 해외진출의 노하우를 축적하게 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5월부터 발주청 및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시범사업 추진 특별팀(TF)’을 구성하고, 공청회, 업계설명회 등 의견수렴을 거쳐 국제기준에 걸맞은 입·낙찰 절차 및 평가기준 등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현행 정량·절대평가 위주의 평가기준이 기술자 능력 중심의 정성·상대평가로 전환, 가격보다는 업계의 기술력 경쟁으로 최종 낙찰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시범사업은 기획재정부와 협의를 거쳐 마련된 ‘국가계약법 특례기준’ 절차에 따라 도로 사업부터 순차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현행 국내 입·낙찰 평가기준은 기술변별력이 부족해 가격에 의해 낙찰자가 선정되고, 업계는 기술력 향상보다는 수주를 위한 기술자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또한 입·낙찰 절차·평가 등 국내 제도가 국제기준과 다르게 운영됨에 따라 업계에서 해외진출을 위해서는 별도의 준비가 필요하다는 문제제기가 있어 왔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지난해부터 전문가 및 발주청과 공동으로 기술경쟁력 강화방안을 마련, 이의 일환으로 국제기준(ADB, WB 등)을 도입한 건설엔지니어링 시범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이를 통해 국내기업은 국제기준과 유사한 입·낙찰 경험을 쌓음으로써 해외진출의 노하우를 축척하는 등 국제경쟁력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시범사업은 엔지니어링 업계의 해외진출 가능성이 가장 높은 분야인 도로사업을 시작으로, 도시·철도 분야에 단계적으로 추진될 계획이다.

 

시범사업으로 양평-이천 고속도로, 송산 그린시티 서측지구, 인덕원-수원 철도사업이 진행예정이다.

국토부는 이번 시범사업 뿐만 아니라 침체된 국내 건설 경기를 극복하기 위해 지난 10월 12일 ‘건설 엔지니어링 분야 해외진출 확대전략’을 마련, 용역 대가산정기준 개선, 주요 진출국 핵심정보 제공, 전문인력 양성, 기술사배출 확대 등 건설 엔지니어링 기업의 해외진출의 활로를 찾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하종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