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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골든위크 + 中노동절 관광객 15만명 특수 본문
日골든위크 + 中노동절 관광객 15만명 특수
수백명씩 몰려와 화장품·의류 싹쓸이
29일 일본 골든위크와 중국 노동절 연휴 특수가 시작되면서 서울 명동 롯데면세점 화장품
매장이 관광객으로 크게 붐볐다. <김호영 기자>
"서너 명씩 소그룹으로 쇼핑 다니는 중국ㆍ일본인이 많이 늘었어요. 이번주 매출이 평소보다 20~30% 정도 오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9일 명동 화장품 매장 직원인 김 모씨는 외국인 쇼핑객을 바라보며 이렇게 말했다.
일본 골든위크(28일~5월 6일)와 중국 노동절(29일~5월 1일) 특수가 본격 시작되면서 백화점ㆍ면세점ㆍ명동 등 쇼핑가가 관광객으로 북적이고 있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올해 골든위크에는 전년 동기보다 30% 늘어난 13만여 명의 일본인 관광객이 올 것으로 예상된다. 또 노동절에는 중국인 관광객 2만여 명이 한국을 찾을 것으로 보인다. 중국ㆍ일본인 관광객 15만여 명이 한국 쇼핑가를 띄울 것으로 예측되는 셈이다. 경기 부진으로 매출 증대에 어려움을 겪던 유통업계는 이번 특수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명동 화장품 매장에서는 중국ㆍ일본인이 대량으로 구매한 상품을 2~3개 봉투에 나눠 담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중국인 왕차인 씨는 "마스크팩 75통과 선크림 20개를 샀다"며 "다섯 명의 친구가 돌아가면서 한국을 찾을 때마다 화장품을 대신 구매해 가져다주고 있다"고 말했다.
롯데백화점 본점에 위치한 롯데면세점은 28일 중국 관광객으로 북적였다. 특히 설화수, 네이처리퍼블릭 등 한국 화장품 매장에는 한꺼번에 수백여 명이 몰려 상품을 고르기가 쉽지 않을 정도였다.
백화점도 골든위크ㆍ노동절 특수를 보고 있다. 평소 주말에 비해 전체 매출이 3% 이상 늘며 세일 기간과 비슷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28일 매출이 평소 토요일에 비해 3% 정도 늘었다고 밝혔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중국인들에게 인기가 높은 영캐주얼의 매출은 9%나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롯데백화점은 28~29일 본점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이 1만5000여 명에 달했고 대부분 일본ㆍ중국인이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는 평소 주말 롯데백화점 본점을 방문하는 외국인의 7배 정도에 달하는 수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현대백화점은 지난주 말(28~29일) 외국인 대상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0% 이상 늘었을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특히 이 회사의 압구정 본점에서는 중국어ㆍ일본어 통역 전담 인원이 각 층에 배치됐다.
신세계백화점의 경우 28일 전체 매출이 전주 토요일(21일)과 비교할 때 3% 정도 증가했다. 특히 회현동에 위채해 외국인 관광객이 많은 본점은 매출증가율이 10%에 달했다.
이번 골든위크ㆍ노동절 특수에서 두드러진 점은 3~4명 단위의 `소그룹` 쇼핑이다. 작년까지만 해도 중국 관광객들은 10~20명씩 움직이는 경우가 않았지만 한국 쇼핑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최근에는 소그룹 형태가 부쩍 늘었다는 게 유통업계의 분석이다.
한편 제주를 오가는 국내선 항공기 탑승객 10명 중 1명은 중국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해양부가 올해 봄철 성수기 특별대책 기간으로 정한 3월 30일~6월 11일 동안 아시아나항공의 김포~제주 노선 탑승객 중 중국인 비율은 9.4%(4월 27일~6월 11일 기간은 예약률 기준)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제주 노선에서 중국인 탑승객들의 증가세를 감안하면 중국인 탑승객 비율 10% 돌파는 시간문제"라고 말했다.
국토부가 지난달 말 봄철 성수기에 제주도행 항공편을 1542편 늘리기로 했으나 27일 현재 대형 항공사는 물론 저가 항공사 모두 프라임 시간대 김포~제주 노선은 6월 말까지 예약률 100%를 기록하고 있다.
[김규식 기자 / 윤원섭 기자 / 채종원 기자]
- 2012년 4월 30일 매일경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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